언제부터 NIE를 했죠?

 

①뉴욕타임스 
NIE
프로그램은 1930년대에 미국에서 시작되었습니다. 1932년 뉴욕 타임스(New York Times) 발행인의 부인 이피진 옥스 설즈버거(Iphigene Ochs Sulzberger)가 학교 교과과정에 활용될 수 있도록 뉴욕 시내 학교에 뉴욕 타임스 공급한 것이 신문사가 개별적으로 시도한 최초의 신문 활용교육 사례입니다. 이로써 설즈버거 부인은 NIE의 선구자로 불리우고 있습니다. 뉴욕 타임스는 1930년대에 사회교사들의 요구에 따라 신문을 활용한 교사연수를 시작했습니다.

 

NIC 
최초로 교육계와 신문업계가 협력한 사례로는 데모인 레지스터지()와 미국 교육협회의 공조를 들 수 있습니다. 1955년 미국 아이오와 주의 데모인 레지스터紙가 중학생을 대상으로 문자접촉 빈도를 묻는 설문조사를 했습니다. 설문조사 결과는 심각했습니다. 40% 이상이 교실 밖에서는 책을 읽지 않는다고 답변한 것이지요. 이에 청소년의 문자기피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미국교육협회와 데모인 레지스터지()가 협력하여 시작한 것이 NIE의 전신인 NIC(newspaper in classroom: 교실에 신문을)입니다. 1950년대 후반에 미국의 교육단체들이 NIC에 동참했으며, 1960년대부터 신문사들의 동참이 급증하기 시작했습니다.

 

NIC에서 NIE 
신문의 교육적 활용이 전통적인 교실 환경을 넘어서 교육제도, 시설, 기구설립 등에까지 확대되고 있는 것을 인식하고 프로그램에 'NIE'라는 새로운 명칭을 붙인 것은 캐나다 일간 신문발행인협회였습니다. 그 후 1976년에는 미국 역시 NIE로 명칭을 바꾸어 널리 쓰이게 되었습니다.

우리나라의 NIE는 언제부터 시작했나요?

 

①한국신문협회
우리나라에 NIE란 용어를 처음 알린 기관은 한국 신문협회입니다. NIE 활성화를 위해 서울시내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죠. 1985915일 신문협회보에 설문조사 결과와 각국의 사례를 실었습니다.

 

②조선일보 
NIE
를 처음 소개한 신문은 조선일보입니다. '수업에 신문을'이란 제목의 신문칼럼(1990628일자 이규태 코너)NIE가 처음 등장했지요. 기사를 소재로 토의 수업을 진행하는 미국 아틀란타 드라이시티 고등학교의 사례를 소개했습니다.

 

③중앙일보 
NIE
지면을 처음 발행한 곳은 중앙일보사입니다. 19953NIE 코너가 시작되었습니다. 만화, 광고 등 신문지면을 활용한 NIE 방법 및 외국의 활용사례를 소개했습니다. 이 지면을 통해 각급 학교 교사와 학부모들이 NIE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