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정무역 물품 판매 이벤트

2015년 2월 4일부터 페어트레이드서울은 일본의 공정무역 물품인 초콜릿과 원두, 소스를 가져와 이태원역에서 판매 이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공정무역물품을 판매하며 공정무역의 개념과 페어트레이드 서울 단체를 소개하고 홍보하였습니다. 공정무역을 알리며 실제로 판매하는 캠페인 활동은 직접 서울 시민들과 소통하며 이야기를 나누는 소중한 경험이 되고자 기획하였으며 이를 통해 서울에서의 공정무역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계기를 마련하였습니다.

공정무역 캠페인은 2015년 2월부터 2016년 1월까지 매주 토요일마다 시청역 덕수궁 돌담길에서 약 1년간 이루어졌습니다.


■ 공정무역 제품 시음회

 

 

2015년 1월 20일부터 페어트레이드서울이 덕수궁 돌담길에 위치했을 때, 매주 월요일~토요일(11:30~15:00)에 공정무역 제품 시음회를 실시했습니다.

페어트레이드서울 공정무역 제품 시음회에 방문하여, 무료로 공정무역 커피를 시음하고, 공정무역 커피, 공정무역 카레, 공정무역 초콜릿 등을 구경할 수 있도록 준비했습니다.

 


■ 페어트레이드서울(FTS) 세미나

매주 수요일 오후 6시 시청역에 있었던 히로바라운지에서 페어트레이드서울 동아리원들과 함께 공정무역 세미나를 진행했습니다. 공정무역에 관한 이슈와 관련동영상을 보고 함께 토론하며, 책을 선정하여 발표했습니다.

이를 통해 폭 넓은 공정무역의 이해를 도모할 수 있는 뜻 깊은 시간이었습니다.



■ 페어트레이드서울(FTS) 대학생 OT

 

2015. 03. 28

아시아희망캠프기구 페어트레이드서울에서 한중일 공정무역 연합동아리 오리엔테이션을 실시했습니다.

공정무역에 관심 있는 대학생들의 신청을 받아 페어트레이드서울의 취지와 공정무역을 소개하고,  앞으로의 활동에 대한 기획 및 실행하고자 숙명여자대학교 명신관에서 설레이는 만남을 가졌습니다. 여러 곳의 많은 분들이 많은 관심을 가지고 참여해주었으며, 공정무역에 대한 여러 정보를 공유하고 알리는 좋은 기회가 되었습니다.


■ 세상을 변화시키는 한 잔의 커피, '트립티'

신촌에 위치한 공정무역 카페 '트립티'를 소개합니다.

2010년 4월에 오픈된 '착한 카페'라는 별명이 붙은 트립티는 '공정무역'을 통해 들여온 커피를 가지고, 가게 내에서 바로 로스팅 과정을 거쳐 그 어떤 카페보다도 질 좋은 커피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네팔이나 페루, 에티오피아와 베트남, 인도 등 다양한 곳에서 직접 들여와 소비자에게 질 좋고 맛 좋은 따뜻한 커피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공정무역을 통해 들여온 커피로 판매한 수익금의 일부는 이주노동자들을 위해 사용하며, 그 외에도 다양한 단체들에서 수작업을 통해 만들어 낸 기념품이나 제품들을 책장에 장식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스터디나 회의를 진행할 수 있는 공간 또한 마련되어있어, 페어트레이드서울도 트립티에서 기획 및 회의를 진행했었습니다.


■ 아름다운 커피(창덕궁점)

 

 

착한가게 '아름다운 커피' 창덕궁점을 소개합니다.

2월 24일, 페어트레이드서울이 다녀온 아름다운 커피 창덕궁점은 깔끔하고 차 마시기 좋은 분위기의 매장입니다. 모두 직거래로 커피를 수입하며 여러 다양한 종류의 커피들이 보기좋게 진열되어 있습니다. 기존에는 다른 공정무역 단체들이 거래했던 곳에서 수입해오다가 현재는 처음으로 네팔과 거래를 시작해 직접적으로 물품을 가져오고 있습니다. 하단의 사진을 보면 모두 공정무역 마크가 없어서 공정무역 제품이 확실한지 의심될 수 있지만, 생산자의 사진과 장소가 쓰여있기 때문에 안심하고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아름다운 커피의 모든 물품들이 공정무역 상품이 아니지만, 되도록이면 이곳 매니점님들도 물품 추천할때 공정무역 상품 위주로 추천하고 있습니다.

페어트레이드서울이 처음으로 만난 창덕궁점 아름다운 커피는 기존 안국점에서 이전하여 제2의 인사동인 창덕궁 돈화문로에 위치하고 있으며, 고즈넉하고 전통적인 분위기 속에서 커피를 즐길 수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전시와 커피 교육도 체험해보실 수 있으니 더 자세한 정보를 원하신다면 아름다운 커피 홈페이지를 참고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