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무역이라고 불리는 페어트레이드라는 무역이 있습니다.

개발도상국에서 만들어진 상품을 적절한 가격에 구입함으로써

가격 교섭력이 약한 사람들의 자립을 돕는 착한 무역입니다.

공정무역은 약한 사람을 돕는 것일 뿐 아니라 곧, 우리들의 생활도 풍족하게 합니다.

 

 '페어트레이드란 이런 것!'

 공정한 가격에 거래하는 무역

- 개발 도상국의 생산자에게 비용에 맞는 적정한 가격을 지불한다.

- 안정적인 수입을 통해 지속적인 생산이 가능하도록 장기적인 거래를 한다.

- 생산 비용을 먼저 지불해, 빚과 같은 경제적 어려움이 없이 다음 생산이 가능하도록 한다.

- 생산자의 생활을 고려하지 않는 업자와의 부당한 거래를 없앤다.

 

▶ 생산자를 힘내게 하는 무역

- 생산자를 조직화해 조합을 만들어 거래나 협동의 기반을 정돈한다.

- 소비자가 원하는 것을 전하고, 필요한 기술을 지도한다.

- 지역을 활성화하기 위해 필요한 리더가 될 만한 인재를 양성한다.

- 매매대금 이외에 할증금(프리미엄)을 지불해, 생산자 단체를 위한 공동 시설이나 설비 확충에 사용한다.

 

▶ 환경을 배려한 무역

- 농약이나 화학 비료의 대량 사용을 멈추고 유기농법 등의 환경을 배려한 생산 방법으로 변경한다.

- 특정 작물에게 과도하게 의존하지 않도록 생산 품목의 다각화를 그린다.

 

▶ 인권을 지키는 무역

- 남녀 평등을 지향하고, 약자의 입장에 있는 사람들의 차별을 인정하지 않는다.

- 가혹한 노동 환경을 개선하고, 특히 교육 기회를 방해하는 아동 노동을 없애 아동의 권리를 지킨다.

페어트레이드를 하면 이렇게 바뀝니다


A. 싼 가격에 끌려서 상품을 산다 -> 만드는 사람도 생각하며 상품을 고른다: 현명한 소비자

저렴한 가격의 매력에 끌려 상품을 사던 소비자가 생산자나 환경도 고려하여 상품을 고르게 됩니다.

 

B. 생산자 몫이 너무 작다 -> 생산자를 배려한 거래를 한다: 생산자에 대한 배려 

비용이나 생산자 생활을 배려한 페어트레이드 단체와 거래하는 것으로, 생산자가 적정한 이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C. 생산자가 시세의 리스크를 부담 -> 시세의 리스크를 분담: 공평한 리스크

분담 생산자는 시세 변동에 의한 리스크를 과도하게 지고 있었지만, 페어트레이드 단체와 직접 거래함으로써 리스크가 경감됩니다.

 

D. 조직화되지 않아 서로 돕는 것이 불가능 -> 협동 조합을 만들어 힘을 합친다: 지역 협동

생산자가 협동조합 등을 만들어 지역 내에서 협동하는 것으로, 서로 돕고 기술이나 정보를 공유할 수 있게 됩니다.

 

E. 빚을 지지 않으면 다음 생산이 불가능 -> 생산에 필요한 선불금을 받을 수 있다 : 생산 비용의 선불

필요에 응해 다음 생산을 위한 돈을 페어트레이드 단체에서 선불금으로 지급하므로, 생산자는 빚을 지지 않아도 됩니다.

 

F. 열악한 노동 환경이나 차별이 있다 -> 여성의 지위, 노동 환경이 개선된다 : 여성의 지위 향상

노동 환경의 차별을 없애고 개선하기 위해 힘쓰며, 특히 여성의 경우에는 노동에 대한 수입을 얻는 것으로 지위가 향상되어 존엄성을 되찾습니다.

 

G. 아동이 교육의 기회를 빼앗긴다 -> 아동이 학교에 다닐 수 있다 : 아동 노동을 없앰

가계를 지지하기 위해 중요한 노동 인력이던 아동이, 수입의 안정으로 아동 노동에서 해방되어 학교에 다닐 수 있게 됩니다.

 

H. 환경에 큰 부담이 가는 생산을 한다 -> 환경을 배려하고 지속 가능한 생산을 한다 : 환경 배려

대량 생산을 위해 사용되던 농약과 화학 비료에 치우친 단일 작물의 재배가 사라지고, 환경을 배려한 지속 가능한 생산으로 바뀝니다.

세계의 페어트레이드 로고

페어트레이드서울 로고


오늘부터 할 수 있는 것

■ 책이나 웹사이트에서 페어트레이드의 정보를 본다.

■ 페어트레이드 상점에 가서 쇼핑을 해본다.

■ 매일 마시는 커피를 페어트레이드 상품으로 바꾼다.

■ 친구들에게 페어트레이드 상품을 선물한다.